휘문고등학교

 

'인성과 지성이 조화된 큰사람 육성' 휘문고등학교입니다.

자기소개서유의사항

  • 본 사이트는 대한민국 저작권법 및 개인정보보호법을 준수합니다.
  • 회원은 공공질서나 미풍양속에 위배되는 내용과 타인의 저작권을 포함한 지적재산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물은 등록할 수 없으며, 이러한 게시물로 인해 발생하는 결과의 모든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게시된 사진이나 동영상은 요청시에 삭제가능합니다. 관리자에게 문의바랍니다.
  • 개인정보보호법 제59조.3호에 따라 타인의 개인정보(주민번호,폰번호,학년-반-번호,학번,주소,혈액형 등)를 유출한 자는 처벌될 수 있으며, 등록된 글(글, 텍스트, 이미지 등)에 대한 법적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
  • 정보처리 관련 문의 Tel : 070-7090-0364

15개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자기소개서유의사항 게시판 (1/2)
등록일 제목 작성자 조회
공지

[2017 입학] 자기소개서 작성 유의사항

이현익 333
첨부파일 :

자기소개서 입력은 추첨 전, 추첨 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 입력 시기는 평가에 반영되지 않으며, 자기소개서는 인쇄물 제출 이후에 열람합니다.

 

[자기소개서-1] 영역별 분량과 구성은 자유입니다. (띄어쓰기 제외 1200자 이내)

- 자기소개서에서 요구하는 4개 영역의 분량과 순서 구성은 지원자 자유입니다.

- 면접을 위한 자기소개서임을 고려하여, 구체적인 내용들로 구성해야 면접이 알차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독서활동-1]생활기록부에 없는 독서 내용 쓸 수 있습니다.

- 전혀 기록되지 않았다면, 다른 책으로 써도 됩니다.

- 생활기록부에 기록되지 않은 도서라도 감점하지 않습니다.

- 자아(, 진로)에 영향을 준 책의 내용보다 오히려 그 이후가 궁금해서 묻는 항목입니다.

- , 동점자 발생시 두 번째 우선 순위가 생활기록부에 기록된 독서활동의 내용입니다.

  

[독서활동-2]휘문고, 서울대 등 추천도서 유리하지 않습니다.

- 책의 내용이 어려운가, 진로와 관련이 있는가를 평가하지 않습니다.

- 지원자의 꿈이나, 진로가 어떻게 형성되었고, 어떤 씨앗을 품고 있는지를 책으로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 면접에서 당황하지 않기 위해서는, 지원자 본인에게 의미있는 책을 적어야 합니다.

- 부모님이나 학원, 포털 사이트에서 관련 정보를 구해 정리한 경우는 표절시스템에서 적발되어 불이익을 받습니다.

  

[자기주도학습-1]경시대회 관련 내용은 절대 안 됩니다.

- 경시대회 결과를 기술하면 면접 점수 0입니다

- 대회 참여를 위한 준비과정도 기술하면 안 됩니다.

- 탐구활동 대회에 참여했다면, 탐구활동한 내용만 기술합니다

- 준비과정에서 느낀 점을 기술하고 싶다면, 대회와 관련한 내용은 빼고 기술합니다.

    

[자기주도학습-2]

- 영재교육원 관련 내용은 절대 안 됩니다.

- 중학교내 영재학급, 방과후학교 영재수업포함, 일절 안 됩니다. 면접 점수 0입니다.

- 공교육정상화법에 따른 조치입니다.

  

[자기주도학습-3]중학교 내신 성적이 향상된 것을 써도 되나요?

- 전체 몇 등을 했다, 몇 점으로 향상되었다는 기술하면 안 됩니다.

- 자기주도학습 결과 정기고사나 수행평가 성적이 향상되었더라도, 구체적 숫자나 수상명으로 기술하면 안 됩니다.

  

[자기주도학습-4] 교육청이나 대학 등 교육관련기관에서 주관한 활동에 참여한 것은 기술해도 되나요?

- 됩니다. , 학교장 추천이나 승인을 받은 경우만 해당됩니다.

- 학교 스포츠 활동, 청소년 단체 활동도 생활기록부에 그 내용이 있는 경우만 기술합니다.

- 해당 중학교에서 직접 주관하지 않은 경우는 10점 감점입니다.   

  

[자기주도학습-5]특별한 공부법을 써야 하나요?

- 특별한 방법으로 공부하고, 그 결과마저 특별한 학생은 많지 않습니다.

- 자기학습과정에서 배우고 느낀 것, 고등학교에서의 발전 가능성을 평가합니다.

  

[핵심인성-1]공감과 관련한 활동 내용으로 평가하나요?

- 아닙니다.

- 활동내용이 어떠했는지가 아니라, 그 활동에서 어느 부분, 누구의 입장에서 무엇을 공감했는지를 평가합니다

    

[핵심인성-2]성실, 도전, 열정 등 명사로만 써야 하나요

- 아닙니다.

자신의 인성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는 언어면 명사가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학생인지를 보기 위한 질문입니다.

    

[사회·경제적 지위-1]국외 체류 경험을 기술해도 되나요?

- 부모님을 따라 국외에서 생활해야 했던 학생은 기술해도 됩니다. , 구체적 학교명은 기술하면 안 됩니다.

- 1년 이내의 연수(어학연수, 프로그램)기술하면 안 됩니다.

- 국외 체류 경험이 학생의 자아(, 진로)형성에 직접 영향을 끼친 경우만 기술합니다.

- , 부모님의 직업이나, 직위 등을 언급하거나 암시하면 면접 점수 0입니다.

 

[사회·경제적 지위-2]해외봉사활동을 기술해도 되나요?

- 봉사활동을 목적으로 다녀온 국외 봉사활동은 기술하면 10점 감점입니다.

- , 해외에서 중학교 생활을 하며 봉사활동을 한 것은 기술해도 됩니다.

  

[사회·경제적 지위-3]동아리활동에서 바이올린, 골프를 배운 것은 기술해도 되나요?

- 안 됩니다. 고비용 취미활동을 기술하면 10점 감점입니다.

- 동아리나 방과후학교 음악활동을 기술할 때 구체적 악기명을 기술하면 안 됩니다.

- 고비용의 기준이 모호하면 관련 내용은 쓰지 않아야 합니다

  

[사회·경제적 지위-4]친인척이 휘문고등학교 동문이라는 것도 포함되나요?

- 포함 됩니다. 지원자 본인에 대해서만 솔직하게 기술합니다.

- 사회·경제적 지위를 기술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학생 본인의 능력만을 평가하기 위함입니다.

 

[사회·경제적 지위-5] 어려운 성장 환경을 기술한 것도 감점인가요?

- 어려운 환경과 관련한 기술은 감점하지 않습니다.

- , 거짓으로 사회·경제적 지위를 어렵다고 기술한 경우는 추후 불합격처리합니다.

 

2016-11-04

[2017 입학] 자기소개서 작성 유의사항

이현익 333
첨부파일 :

자기소개서 입력은 추첨 전, 추첨 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 입력 시기는 평가에 반영되지 않으며, 자기소개서는 인쇄물 제출 이후에 열람합니다.

 

[자기소개서-1] 영역별 분량과 구성은 자유입니다. (띄어쓰기 제외 1200자 이내)

- 자기소개서에서 요구하는 4개 영역의 분량과 순서 구성은 지원자 자유입니다.

- 면접을 위한 자기소개서임을 고려하여, 구체적인 내용들로 구성해야 면접이 알차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독서활동-1]생활기록부에 없는 독서 내용 쓸 수 있습니다.

- 전혀 기록되지 않았다면, 다른 책으로 써도 됩니다.

- 생활기록부에 기록되지 않은 도서라도 감점하지 않습니다.

- 자아(, 진로)에 영향을 준 책의 내용보다 오히려 그 이후가 궁금해서 묻는 항목입니다.

- , 동점자 발생시 두 번째 우선 순위가 생활기록부에 기록된 독서활동의 내용입니다.

  

[독서활동-2]휘문고, 서울대 등 추천도서 유리하지 않습니다.

- 책의 내용이 어려운가, 진로와 관련이 있는가를 평가하지 않습니다.

- 지원자의 꿈이나, 진로가 어떻게 형성되었고, 어떤 씨앗을 품고 있는지를 책으로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 면접에서 당황하지 않기 위해서는, 지원자 본인에게 의미있는 책을 적어야 합니다.

- 부모님이나 학원, 포털 사이트에서 관련 정보를 구해 정리한 경우는 표절시스템에서 적발되어 불이익을 받습니다.

  

[자기주도학습-1]경시대회 관련 내용은 절대 안 됩니다.

- 경시대회 결과를 기술하면 면접 점수 0입니다

- 대회 참여를 위한 준비과정도 기술하면 안 됩니다.

- 탐구활동 대회에 참여했다면, 탐구활동한 내용만 기술합니다

- 준비과정에서 느낀 점을 기술하고 싶다면, 대회와 관련한 내용은 빼고 기술합니다.

    

[자기주도학습-2]

- 영재교육원 관련 내용은 절대 안 됩니다.

- 중학교내 영재학급, 방과후학교 영재수업포함, 일절 안 됩니다. 면접 점수 0입니다.

- 공교육정상화법에 따른 조치입니다.

  

[자기주도학습-3]중학교 내신 성적이 향상된 것을 써도 되나요?

- 전체 몇 등을 했다, 몇 점으로 향상되었다는 기술하면 안 됩니다.

- 자기주도학습 결과 정기고사나 수행평가 성적이 향상되었더라도, 구체적 숫자나 수상명으로 기술하면 안 됩니다.

  

[자기주도학습-4] 교육청이나 대학 등 교육관련기관에서 주관한 활동에 참여한 것은 기술해도 되나요?

- 됩니다. , 학교장 추천이나 승인을 받은 경우만 해당됩니다.

- 학교 스포츠 활동, 청소년 단체 활동도 생활기록부에 그 내용이 있는 경우만 기술합니다.

- 해당 중학교에서 직접 주관하지 않은 경우는 10점 감점입니다.   

  

[자기주도학습-5]특별한 공부법을 써야 하나요?

- 특별한 방법으로 공부하고, 그 결과마저 특별한 학생은 많지 않습니다.

- 자기학습과정에서 배우고 느낀 것, 고등학교에서의 발전 가능성을 평가합니다.

  

[핵심인성-1]공감과 관련한 활동 내용으로 평가하나요?

- 아닙니다.

- 활동내용이 어떠했는지가 아니라, 그 활동에서 어느 부분, 누구의 입장에서 무엇을 공감했는지를 평가합니다

    

[핵심인성-2]성실, 도전, 열정 등 명사로만 써야 하나요

- 아닙니다.

자신의 인성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는 언어면 명사가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학생인지를 보기 위한 질문입니다.

    

[사회·경제적 지위-1]국외 체류 경험을 기술해도 되나요?

- 부모님을 따라 국외에서 생활해야 했던 학생은 기술해도 됩니다. , 구체적 학교명은 기술하면 안 됩니다.

- 1년 이내의 연수(어학연수, 프로그램)기술하면 안 됩니다.

- 국외 체류 경험이 학생의 자아(, 진로)형성에 직접 영향을 끼친 경우만 기술합니다.

- , 부모님의 직업이나, 직위 등을 언급하거나 암시하면 면접 점수 0입니다.

 

[사회·경제적 지위-2]해외봉사활동을 기술해도 되나요?

- 봉사활동을 목적으로 다녀온 국외 봉사활동은 기술하면 10점 감점입니다.

- , 해외에서 중학교 생활을 하며 봉사활동을 한 것은 기술해도 됩니다.

  

[사회·경제적 지위-3]동아리활동에서 바이올린, 골프를 배운 것은 기술해도 되나요?

- 안 됩니다. 고비용 취미활동을 기술하면 10점 감점입니다.

- 동아리나 방과후학교 음악활동을 기술할 때 구체적 악기명을 기술하면 안 됩니다.

- 고비용의 기준이 모호하면 관련 내용은 쓰지 않아야 합니다

  

[사회·경제적 지위-4]친인척이 휘문고등학교 동문이라는 것도 포함되나요?

- 포함 됩니다. 지원자 본인에 대해서만 솔직하게 기술합니다.

- 사회·경제적 지위를 기술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학생 본인의 능력만을 평가하기 위함입니다.

 

[사회·경제적 지위-5] 어려운 성장 환경을 기술한 것도 감점인가요?

- 어려운 환경과 관련한 기술은 감점하지 않습니다.

- , 거짓으로 사회·경제적 지위를 어렵다고 기술한 경우는 추후 불합격처리합니다.

 

2015-11-11

[2016] 자기소개서 유의사항

이현익 1893
첨부파일 :

[자기소개서-1] 영역별 분량과 구성은 자유입니다.

- 자기소개서에서 요구하는 4개 영역의 분량과 순서 구성은 지원자 자유입니다.

- 면접을 위한 자기소개서임을 고려하여, 구체적인 내용들로 구성해야 면접이 알차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독서활동-1] 생활기록부에 없는 독서 내용 쓸 수 있습니다.

- 전혀 기록되지 않았다면, 다른 책으로 써도 됩니다.

- 생활기록부에 기록되지 않은 도서라도 감점하지 않습니다.

- 자아(, 진로)에 영향을 준 책의 내용보다 오히려 그 이후가 궁금해서 묻는 항목입니다.

- , 동점자 발생시 두 번째 우선 순위가 생활기록부에 기록된 독서활동의 내용입니다.

 

[독서활동-2] 휘문고, 서울대 등 추천도서 유리하지 않습니다.

- 책의 내용이 어려운가, 진로와 관련이 있는가를 평가하지 않습니다.

- 지원자의 꿈이나, 진로가 어떻게 형성되었고, 어떤 씨앗을 품고 있는지를 책으로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 면접에서 당황하지 않기 위해서는, 지원자 본인에게 의미있는 책을 적어야 합니다.

- 부모님이나 학원, 포털 사이트에서 관련 정보를 구해 정리한 경우는 표절시스템에서 적발되어 불이익을 받습니다.

 

     [자기주도학습-1] 경시대회 관련 내용은 절대 안 됩니다.

     - 경시대회 결과를 기술하면 면접 점수 0입니다.

     - 대회 참여를 위한 준비과정도 기술하면 안 됩니다.

     - 탐구활동 대회에 참여했다면, 탐구활동한 내용만 기술합니다.

     - 준비과정에서 느낀 점을 기술하고 싶다면, 대회와 관련한 내용은 빼고 기술합니다.

    

     [자기주도학습-2]

     - 영재교육원 관련 내용은 절대 안 됩니다.

     - 중학교내 영재학급, 방과후학교 영재수업포함, 일절 안 됩니다. 면접 점수 0입니다.

     - 공교육정상화법에 따른 조치입니다.

 

     [자기주도학습-3] 중학교 내신 성적이 향상된 것을 써도 되나요?

     - 전체 몇 등을 했다, 몇 점으로 향상되었다는 기술하면 안 됩니다.

     - 자기주도학습 결과 정기고사나 수행평가 성적이 향상되었더라도, 구체적 숫자나 수상명으로 기술하면 안 됩니다.

 

     [자기주도학습-4] 교육청이나 대학 등 교육관련기관에서 주관한 활동에 참여한 것은 기술해도 되나요?

     - 됩니다. , 학교장 추천이나 승인을 받은 경우만 해당됩니다.

     - 학교 스포츠 활동, 청소년 단체 활동도 생활기록부에 그 내용이 있는 경우만 기술합니다.

     - 해당 중학교에서 직접 주관하지 않은 경우는 10점 감점입니다.

 

     [자기주도학습-5] 특별한 공부법을 써야 하나요?

     - 특별한 방법으로 공부하고, 그 결과마저 특별한 학생은 많지 않습니다.

     - 자기학습과정에서 배우고 느낀 것, 고등학교에서의 발전 가능성을 평가합니다.

 

     [핵심인성-1] 봉사활동 시간으로 평가하나요?

     - 아닙니다.

     - ‘봉사시간이나 봉사기관에서 드러나지 않은 인성을 평가합니다.

    

     [핵심인성-3] 장점이나 단점 둘 다 써야 하나요?

     - 그렇습니다.

     - 단점이 있는 학생이라고 감점하거나 탈락시키지 않습니다.

     -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학생인지를 보기 위한 질문입니다.

    

     [사회·경제적 지위-1] 국외 체류 경험을 기술해도 되나요?

     - 부모님을 따라 국외에서 생활해야 했던 학생은 기술해도 됩니다. , 구체적 학교명은 기술하면 안 됩니다.

     - 1년 이내의 연수(어학연수, 프로그램)기술하면 안 됩니다.

     - 국외 체류 경험이 학생의 자아(, 진로)형성에 직접 영향을 끼친 경우만 기술합니다.

     - , 부모님의 직업이나, 직위 등을 언급하거나 암시하면 면접 점수 0입니다.

 

     [사회·경제적 지위-2] 해외봉사활동을 기술해도 되나요?

     - 봉사활동을 목적으로 다녀온 국외 봉사활동은 기술하면 10점 감점입니다.

     - , 해외에서 중학교 생활을 하며 봉사활동을 한 것은 기술해도 됩니다.

 

     [사회·경제적 지위-3] 동아리활동에서 바이올린, 골프를 배운 것은 기술해도 되나요?

     - 안 됩니다. 고비용 취미활동을 기술하면 10점 감점입니다.

     - 동아리나 방과후학교 음악활동을 기술할 때 구체적 악기명을 기술하면 안 됩니다.

     - 고비용의 기준이 모호하면 관련 내용은 쓰지 않아야 합니다.

 

     [사회·경제적 지위-4] 친인척이 휘문고등학교 동문이라는 것도 포함되나요?

     - 포함 됩니다. 지원자 본인에 대해서만 솔직하게 기술합니다.

     - 사회·경제적 지위를 기술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학생 본인의 능력만을 평가하기 위함입니다.

 

     [사회·경제적 지위-5] 어려운 성장 환경을 기술한 것도 감점인가요?

     - 어려운 환경과 관련한 기술은 감점하지 않습니다.

     - , 거짓으로 사회·경제적 지위를 어렵다고 기술한 경우는 추후 불합격 처리합니다.

2014-11-11

2015학년도 휘문고 자기소개서 작성 유의사항

사이트 관리자 6358

자기소개서 작성과 관련하여 질문하신 내용들을 본교 입학전형위원회에서 정리한 것입니다.

이전까지 받으셨던 답변의 내용과 다른 점이 있다면, 입학전형위원회에서 의결한 공식 채점 기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글들을 포함하여, 자기소개서 작성 관련 유의사항은 온라인 사이트에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다시 한 번 공지할 예정입니다.

2014-11-11

[사회·경제적 지위-4] 어려운 성장 환경도 감점인가요?

사이트 관리자 1515
첨부파일 :

[사회·경제적 지위-5] 어려운 성장 환경을 기술한 것도 감점인가요?

- 어려운 환경과 관련한 기술은 감점하지 않습니다.

- , 거짓으로 사회·경제적 지위를 어렵다고 기술한 경우는 추후 불합격 처리합니다.

2014-11-11

[사회·경제적 지위-3] 친인척이 휘문고등학교 동문?

사이트 관리자 1291
첨부파일 :

[사회·경제적 지위-4] 친인척이 휘문고등학교 동문이라는 것도 기술하면 안되나요?

됩니다. 지원자 본인에 대해서만 솔직하게 기술합니다.

- 사회·경제적 지위를 기술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학생 본인의 능력만을 평가하기 위함입니다.

2014-11-11

[사회·경제적 지위-2] 동아리활동에서 바이올린, 골프?

사이트 관리자 1422
첨부파일 :

[사회·경제적 지위-3] 동아리활동에서 바이올린, 골프를 배운 것은 기술해도 되나요?

- 안 됩니다. 고비용 취미활동을 기술하면 10점 감점입니다.

- 동아리나 방과후학교 음악활동을 기술할 때 구체적 악기명을 기술하면 안 됩니다.

- 고비용의 기준이 모호하면 관련 내용은 쓰지 않아야 합니다.

2014-11-11

[사회·경제적 지위-1] 국외 체류, 해외봉사활동?

사이트 관리자 1177
첨부파일 :

[사회·경제적 지위-1] 국외 체류 경험을 기술해도 되나요?

- 부모님을 따라 국외에서 생활해야 했던 학생은 기술해도 됩니다. , 구체적 학교명은 기술하면 안 됩니다.

- 1년 이내의 연수(어학연수, 프로그램)기술하면 안 됩니다.

- 국외 체류 경험이 학생의 자아(, 진로)형성에 직접 영향을 끼친 경우만 기술합니다.

- , 부모님의 직업이나, 직위 등을 언급하거나 암시하면 면접 점수 0입니다.

 

[사회·경제적 지위-2] 해외봉사활동을 기술해도 되나요?

- 봉사활동을 목적으로 다녀온 국외 봉사활동은 기술하면 10점 감점입니다.

- , 해외에서 중학교 생활을 하며 봉사활동을 한 것은 기술해도 됩니다.

2014-11-11

[핵심인성] 리더십, 나눔, 배려는 어떻게 기술해야?

사이트 관리자 1917
첨부파일 :

[핵심인성-1] 학생회나 동아리 임원을 하지 않았다면 리더십이 없는 건가요?

- 아닙니다.

- ‘임원을 했다, 안 했다로 평가하지 않습니다.

- 수업 시간 모둠 과제나 발표 등 리더십은 다양한 상황에서 나타납니다.

- , 동점자 발생시 첫 번째 우선 순위는 생활기록부에 기록된 리더십과 봉사활동 내용입니다.

 

[핵심인성-2] 나눔·배려는 봉사활동 시간으로 평가하나요?

- 아닙니다.

- ‘봉사시간이나 봉사기관에서 드러나지 않은 인성을 평가합니다.

- , 동점자 발생시 첫 번째 우선 순위는 생활기록부에 기록된 리더십과 봉사활동 내용입니다.

 

[핵심인성-3] 리더십과 봉사 둘 다를 기술해야 하나요?

- 아닙니다.

- 지원자를 잘 드러낼 수 있는 영역만 기술해도 됩니다.

- , 동점자 발생시 첫 번째 우선 순위는 생활기록부에 기록된 리더십과 봉사활동 내용입니다.

2014-11-11

[자기주도학습-4] 교육청이나 대학 등 교육관련기관에서 주관한 활동?

사이트 관리자 1122
첨부파일 :

- 됩니다. , 학교장 추천이나 승인을 받은 경우만 해당됩니다.

- 학교 스포츠 활동, 청소년 단체 활동도 생활기록부에 그 내용이 있는 경우만 기술합니다.

- 해당 중학교에서 직접 주관하지 않은 경우는 10점 감점입니다.

2014-11-11

[자기주도학습-3] 중학교 내신 성적이 향상된 것을 써도 되나요?

사이트 관리자 2346
첨부파일 :

- 전체 몇 등을 했다, 몇 점으로 향상되었다는 기술하면 안 됩니다.

- 자기주도학습 결과 정기고사나 수행평가 성적이 향상되었더라도, 구체적 숫자나 수상명으로 기술하면 안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