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문고등학교

 

'인성과 지성이 조화된 큰사람 육성' 휘문고등학교입니다.

희중문학상에 여러분의 글을 초대합니다.

휘문고등학교의 잔디 밭에는 두 개의 문인 시비(詩碑)가 있습니다. 영랑과 지용의 것이지요. 그분들뿐만 아니라, ‘달밤’의 이태준, ‘봄’의 김유정도 우리 학교 선배들입니다. 또한 여러분들에게는 생소할지 모르지만, 박종화, 홍사용, 이무영, 오장환, 최태응, 박재륜, 방영웅이라는 문인도 우리 학교를 다녔으며, ‘남한산성’, ‘칼의 노래’로 우리에게 친숙한 김훈도 휘문을 졸업했습니다. 한 분 한 분 우리 문학사에서 잊지 못할 업적을 남기신 분들이지요.
희중문학상은 1961년도에 제정된 문학상입니다. ‘희중문학상희중’은희중당’에서 유래했습니다. 우리 학교 본관 앞에 놓여 있는 흰색 석조물이 바로 희중당 건물의 일부지요. 앞서 이야기한 선배 문인들의 얼을 이어 받고 휘문의 문화예술 활동을 부흥시키고자 개교 55주년에 희중문학상 공모전을 처음 열었습니다. 그 대회가 벌써 올해로 쉰 세 번째가 되었네요.
여러분들은 분명 영상 세대지요. 스크롤을 넘겨서 보고 싶은 것만 보고 털어버리는 습관은 이제 우리의 관습처럼 굳어져 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 글자 한 글자를 따라가며 내 머릿속에서 세계를 구성해가며 느끼는 기대감과 행복 때문에 여전히 우리는 글을 읽고 쓰고 있지는 않을까요?
여러분들 가슴 속 이야기, 세상에 대한 궁금증을 문학이라는 그릇에 담아 보세요. 이제껏 꼬깃꼬깃 감추어 둔 내 이야기를 세상에 내 놓아 보세요. 그 글이 상이 되든 상이 되지 않든 여러분들의 마음 속에 지워지지 않는 자욱이 될 것입니다.
, 지금 시작하면 됩니다.

1. 응모 부문 : (시조), 소설(동화), 수필, (시나리오, 희곡, 뮤지컬 대본 등)
2. 시상
   - 대상 1(월탄상은 상장만 수여함. , 생기부 수상경력에 기재 불가함.)
   - 부문별 금, , , 장려 시상이 원칙이나, 총 응모작을 고려하여 조정할 수 있음.
   - 수상인원 및 생기부 기재는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요령]에 의함.
      [기재 요령]
      교내상 수상인원은 대회(부문)별 참가인원의 20% 이내로 권장함.
      수상경력  이외의 어떠한 항목에도 입력하지 않음.(대회 참가 사실 등 기재 불가)
   - 수상작 중 우수작을 선정하여 교지 휘문에 수록할 예정임.
3. 응모 요령
   - 글자 크기 10point, 줄 간격 : 160%, 글꼴 : 함초롬바탕체
   - 소설(동화), 희곡은 A4 용지로15쪽 이상
   - (시조)3(4편 이상 받지 않음.) 수필은 2(3편 이상 받지 않음.)
4. 응모 기한 : 4월 말 예정. (추후 학급별 온/오프라인으로 공지 예정)
5. 제출 방법 : 학교 홈페이지 – [희중문학상 응모 게시판](개학 후 오픈 예정)
6. 표절 금지
   - 출품작은 미발표된 순수 개인 창작물이어야 함.
   - 수상 후에도 표절 확인되면 수상을 취소하며 학교 명예 실추로 교칙에 의해 처벌함.